진다나의 러블리 다이어리 ♥

반응형

안녕하세요. 진다나입니다. ♥♥


밤에 잠을 자거나 ( 증세를 소재로 크리스토퍼 놀란의 영화도 있죠. 인썸니아 말이에요.)


해외여행시 시차로 인해 불편함을 겪어보신적이 있다면 멜라토닌에 대해서 들어보셨을꺼에요.


뇌속의 내분비기관인 송과선에서 생성되는 호르몬인 멜라토닌은 자연 수면 보조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호르몬은 잠을 자게 해줄뿐 아니라 여러가지 중요한 건강에 도움을 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그러면 멜라토닌이 무엇이고 우리에게 어떤 도움을 주며 자연적으로  호르몬 수치를 높이기 위한 팁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죠!





멜라토닌이란?


멜라토닌은 아미노산 트립토판과 세로토닌으로 알려진 신경전달 물질에서 자연적으로 유래된 호르몬 입니다.


주로 송과선에서 생성되는데 소량이 위장과 같은 다른 장기에서도 만들어 진다고 해요. (신기하네요.)


호르몬은 우리 몸의 주기와 리듬을 유지하는데 굉장히 중요합니다.


외에도 면역계의 원활한 기능 유지, 눈의 기능 보조, 산화 스트레스 감소, 세포 기능 제어, 세포 위축 방지, 뇌기능 향상에도 도움을 줍니다.


멜라토닌 수치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자연적으로 감소해서, 60세가 넘는 사람들은 잠을 자고 쉬는게 여려워 진다고 해요.


우리가 흔히 듣는 말중에 '노인들은 잠이 적다' 말이 있잖아요? 과학적 근거가 여기에 있는건 아닐까 생각이 드네요.


그럼 이제 멜라토닌은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해요.





1. 강력한 항산화 효과


멜라토닌은 산화 스트레스로 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미토콘드리아 기능을 지원하는 신체의 항산화 효소 생산을 증가시킨다고 해요.


미인이기 때문에 잠꾸러기인게 아니라 충분한 멜라토닌 분비로 잠도 잘자고 피부세포가 생생해서 미인이 되는 거였군요!



2. 면역력 강화


멜라토닌은 우리 몸의 면역기능을 지원을 지원해줍니다. 조기 노화와 감염, 질병 증상에 대항해 싸울 있는 힘을 줍니다.








3. 수면장애 개선


멜라토닌은 생물학적 리듬을 변화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능을 활용해 수면장애, 시차적응 문제, 교대근무 생기는 생체리듬 장애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렇게 우리 몸에 긍정적인 효과가 많은 멜라토닌, 부작용 없는지 알아보죠.


단기간 복용은 일반적으로 안전하다고 합니다. 그러나 의사의 처방이 없이 장기간 복용하면 부작용이 발생할 있다고 해요.


과다 복용하면 투통, 어지러움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적정한 복용량은 수면장애의 경우 0.5mg, 보다 심한 문제의 경우는 3mg 적당하다고 하네요.


영양제로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지만 우리 몸이 적절한 양의 멜라토닌을 생성하도록 하는것이 좋겠네요.


그럼 어떤 방법이 있는지 알아보죠.



멜라토닌 수치를 자연적으로 증가시키는 방법들


바나나, 체리, , 생강, 토마토, 파인애플, 귀리, 보리, 쌀과 같은 음식을 식단에 더해 건전한 식습관을 유지하기.


멜라토닌 자연 생산을 증가시켜주는 트립토판이 포함된 닭고기, 유제품, 콩류, 견과류, 해산물 먹기


잠자기 2시간전 부터는 컴퓨터, 텔레비젼, 조명에서 나오는 블루라이트 피하고 늦게까지 일할땐 따뜻한 느낌의 노란 전구색 조명을 사용하기


낮에는 햇빛 쬐기, 밤에는 실내 조명 어둡게 유지하기


잠자기 전에 따뜻한 물로 샤워하기 등이 있습니다.







옛말에 잠이 보약이라는 말을 생각하면


우리가 잠을 있게 도와주는 멜라토닌을 적정 수치로 유지시켜주는 것이 정말 중요한 같네요.


포스팅을 보는 모든 분들 앞으로 평생 꿀잠 주무시길 바랍니다.


그럼 오늘도 건강하고 행복하게!


다음에 더 알찬 건강 소식으로 찾아올게요. 안녕 ♬


반응형